■ 소개
학창 시절 희귀 난치병 환우회 활동을 시작으로 병과 장애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웃고 울고 떠들었습니다. 해소되지 않는 고민들이 많아 인문학을 공부하고 책을 읽었습니다. 대학 생활 6년 동안 학교 안팎에서 독서모임을 하고 때로는 모임의 장으로 활동했습니다. 졸업 이후 복잡하게 얽히고설킨 삶의 문제들을 풀기 위해 인문학 공동체에서 철학 기초과정-기본과정-심화과정(철학 원전 강독)을 공부했고 강독 그룹을 맡아 진행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풀리지 않는 실타래를 풀기 위해,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철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학습공동체 《숭례문학당》과 《과천시 사람도서관》에서 현대 철학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아래 과정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 철학 입문 과정
철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철학은 흔히 인간이 만든 모든 학문의 토대라고 불립니다. 우리가 마주친 삶의 문제(사회적, 개인적)를 철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철학적 용어들과 개념들을 이용해 같이 풀어봅니다. 아울러 우리의 삶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여러 원인들을 찾고 어떻게 하면 여기서 벗어나 자유로워질 수 있는지 그 해답을 찾겠습니다. 동시에 철학이란 무엇이며, 철학적 삶이 우리에게 어떤 기쁨을 주는지, 마지막으로 철학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전달해 드립니다.
■ 철학 초급 과정
서구철학사가 형성해 온 2천 년의 큰 흐름을 요약하고 철학사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여러 배경들을 함께 살펴봅니다. 서구철학사에서 핵심이 되는 주요 철학자들과 그 철학자들이 창조한 개념들을 시대별로 <고대철학-중세철학-근대철학-현대철학> 나누어 보겠습니다. 아울러 철학사는 투쟁의 역사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철학사의 이해를 위해 철학자들을 대립의 구도 위에서 펼쳐보고 한 명의 철학자가 다른 누군가를 비판한다면 왜 비판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한계를 극복하려고 했는지를 알아봅니다.
■ 철학 중급 과정
이번 과정에서는 현대철학자 질 들뢰즈의 관점을 함께 공부합니다. 고대에서 시작해 중세를 거쳐 근대를 지나 현대에 이르기까지 철학은 뒤엉키고 충돌하며 변주했습니다. 현대철학의 끝자락에 있는 질 들뢰즈 철학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주류 서양철학사에서 어떤 문제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었는지를 파악해야 하며 아울러 이 문제를 풀기 위해 몇몇 철학자들이 어떻게 저항했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들뢰즈가 요약한 서구철학사의 핵심 내용을 살펴봅니다. 또는 읽고 계신 철학과 관련된 책을 직접 가지고 오시면 현대적 해석을 도와드리겠습니다.
■ 철학 고급 과정
읽고 싶었지만 혼자서 읽기 어려웠던 책들, 예를 들면 철학자가 직접 쓴 저서의 번역서라든지 혹은 한 명의 철학자를 설명한 책을 직접 선택하시면 그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큰 틀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이해가 안 되었던 문장들이 있다면 강독하겠습니다. 필요에 따라 논문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 같은 경우 현대 철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조금 더 깊은 대화를 나누겠습니다. 다양한 논문들을 가지고 오시면 같이 고민하면서 해독하고 논문의 내용을 풀어보겠습니다.
■ 독서 토론 과정
하나의 작품을 직접 선택하시면 그 작품을 가지고 독서 모임을 진행합니다. 간단한 소감을 나눈 후 현대 사상의 측면에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작가가 창조한 하나의 작품은 어떤 사유들로 이루어졌는지 탐구해 보고 논제를 직접 작성해 토론하는 시간도 가져보겠습니다. 더 나아가 독서 모임을 운영하는 데 무엇이 필요한지와 독서 모임을 진행하는 데 있어 어떻게 논제를 작성하고 토론을 진행해야 대화가 풍성해질 수 있는지를 고민해 봅니다.
■ 현대 예술 과정
지금까지 인문학은 문학, 사학, 철학이라 불렸습니다. 하지만 현대 철학자 질 들뢰즈의 사유가 펼쳐짐에 따라 인문학에 예술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들뢰즈 철학은 현대 예술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과정에서는 들뢰즈의 저서 <프루스트와 기호들>과 <감각의 논리학> 그리고 <천 개의 고원>에서 저자가 언급한 예술과 관련된 텍스트를 발췌해 소개해 드리고 같이 공부하겠습니다.